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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스트
단위 테스트 : 작은 단위의 코드에 대해 테스트를 수행한 것
테스트 주도 개발 : 테스트 코드를 먼저 만드는, 테스트를 성공하게 해주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식의 개발( 부정적인 케이스를 먼저 만들자 )
테스트는 가능하면 작은 단위로 쪼개서 집중해서 할 수 있어야 한다.
테스트는 자동으로 수행되도록 코드로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하다. 그래야 자주 반복할 수 있다.
테스트는 실행 순서에 상관없이 독립적으로 항상 동일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.
테스트를 위한 별도의 applicationContext 파일을 만들어서 적용할 수 있다.(@ContextConfiguration)
JUnit
- 메소드는 public으로 선언
- 메소드에 @Test 어노테이션을 붙인다.
- 테스트 메소드를 실항할 떄마다 테스트 클래스의 오브젝트를 새로 만든다.
테스트 수행 순서
- 테스트 클래스에서 @Test 붙은 public void 메소드 찾기
- 테스트 클래스 오브젝트 생성
- @Before 메소드 실행
- @Test 메소드 호출하고 결과 저장
- @After 메소드 실행
- 나머지 @Test 메소드도 위 같은 방법으로 실행
Annotation 정리
@Test(expected=클래스) : 예외 테스트 expected에서 지정한 예외가 던져지면 테스트 성공.
@Before : @Test 메소드를 실행하기 전에 실행하는 메서드
@After : @Test 메소드를 실행힌 후에 실행하는 메서드
@DirtiesContext : 테스트 메소드에서 컨텍스트의 구성이나 상태를 변경한다는 것을 알려준다.
인터페이스를 두고 DI를 적용해야하는 이유
- 코드는 계속해서 바뀐다. 수정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의 부담을 줄여준다.
- 다른 서비스 기능을 도입하기 쉽다.
- 효율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다.
Reference
책 : 토비의 스프링 3.1 Vol.1 스프링의 이해와 원리 (저 이일민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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